자리공은 여러해살이 식물로 번식력이 좋아 전국 어디에서든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자리공은 관상용, 식용, 약용으로 이용됩니다. 자리공의 열매에는 맹독이 있으며 잎과 뿌리에도 약간의 독성이 있습니다.
성질은 차가운 편이고 맛은 쓰며 유독성 식물로 함부로 섭취해서는 안 되는 약재입니다. 자리공은 사포닌, 질산칼륨, 초산칼슘, 옥시미리스틴산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뿌리와 열매는 독성이 있어 농가에서는 농약 대신 뿌리를 천연 살중체를 만들어 사용하면 무농약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는데, 전신이 부었을 때, 만성신우염과 늑막염, 복수가 찼을 때 사용됩니다.
※ 자리공 효능
1. 이뇨 작용
자리공 뿌리에는 카리오풀린, 피토라카사우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신장염 치료 및 이뇨제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2. 살충 효과
자리공은 독성이 강한데요. 독성이 가장 강한 가을경에 채취하여, 천연살충제로 만든 후, 진딧물, 나방 퇴치 등 농사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3. 피부 질환 개선
자리공의 뿌리는 약재로 쓰이는데요. 피부에 물집이 생기거나 종기가 생겼을 때, 증상을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변비 예방
자리공에는 수용성 사포닌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섭취 시 설사 증상을 유발하는데요. 만성적인 변비 증상에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5. 호흡기 질환 개선
만성기관지염은 기관지의 만성적 염증으로 장기간 기침과 가래를 동반한 증상으로 겨울철에 더욱 심해지는데 자리공은 호흡이 곤란할 정도로의 만성기관지염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약재입니다.
그 밖의 효능
자리공의 뿌리는 장만, 인후통, 옹종, 악창, 흉협만민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 자리공 먹는 방법
봄에 어린잎은 식용이 가능한데, 채취해 데쳐서 하루 정도 찬물로 여러 번 갈아주면서 독성 성분을 우려낸 후,
초고추장에 무쳐 나물로 소량으로 드시면 됩니다.
다 자란 자리공 잎은 독성이 있어 절대 생으로 섭취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뿌리와 열매는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독성이 있어 전문가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리공은 가을에 뿌리를 캐어 물에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햇볕에 말려 약재로 활용합니다.
※ 자리공 부작용
자리공의 열매는 절대 섭취를 금하며, 특히 미국자리공의 뿌리는 도라지와 비슷해서 주의를 요합니다. 또한 과하게 섭취 시 두통, 혈뇨, 호흡장애, 손 발 떨림, 동공확대 등이 발생하고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자리공은 독성이 강해서 전문가만이 채취하여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