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는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에 속하며 남유럽을 비롯하여 서아시아, 북아프리카가 원산지인 식물입니다. 아삭한 식감과 독특한 향이 특징인 샐러리는 샐러드 요리나 채식 요리에 즐겨 사용되며 수프나 소스 등의 첨가되어 음식의 맛과 향을 더해주는데 주로 쓰입니다. 또한 샐러리에는 비타민B1, B2, C 등의 여러 비타민 성분을 비롯하여 각종 미네랄 성분까지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들이 두루 있다고 합니다.
※ 샐러리의 9가지 효능
1. 노화방지
뛰어난 항산화 성분이라고 알려진 베타카로틴 및 비타민C, E 등의 여러 비타민 성분으로 하여금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켜 노화를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혈관건강
샐러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 성분으로 하여금 혈관 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파라진이라는 성분이 혈관 내 혈전이 쌓이는 것을 억제시켜 혈관의 전체적인 건강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뼈 건강
샐러리에 함유된 비타민K 성분이 칼륨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뼈 건강 및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장 건강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장 건강 및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 내 유해물질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도 작용을 통해 각종 장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5. 불면증 개선
샐러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멜라토닌 성분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심신이 안정되는 작용으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불면증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해열작용
샐러리에 함유된 세다놀이라는 성분으로 하여금 체내 발생하는 열을 내려주고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세다놀이라는 성분은 샐러리의 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7. 빈혈 개선
샐러리에는 혈액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철분 및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로 하여금 빈혈을 비롯해 어지럼증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8. 두통 완화
샐러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이 인체 내 유해한 일산화탄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어 두통을 완화하는데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9. 다이어트
샐러리의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약 12칼로리로 매우 낮은데 반해, 풍부한 식이섬유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채소라고 합니다. 또한 고루 함유된 비타민과 여러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건강하게 체중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샐러리 부작용 및 주의점
- 샐러리는 오래 전부터 복용해 왔던 채소로써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된 바는 없으나,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하는 데 주의하여야 합니다.
- 먼저, 신장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부작용으로서 신장에 부담을 가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두 번째는 자작나무의 꽃가루나 쑥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샐러리 섭취 시 부작용으로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섭취하는 데 주의하셔야 합니다.
- 세 번째는 임산부의 경우, 부작용으로서 드물게 출혈이나 자궁 수축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그 외에 다이어트 목적 등으로 과다하게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으로서 설사나 복통과 같은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하루 권장량에 준수하여 먹는 것이 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