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기관지에 좋은 차 종류

폐와 기관 사이를 이어주는 관을 일컫는 기관지는 들이마신 공기가 폐로 유입되고, 내쉰 공기가 몸 밖으로 나가는 공기의 이동 통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또한 기관지에 들어오는 이물질이 있다면 바깥으로 이동시켜서 제거하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침입한 균과 바이러스 등에 대한 면역반응 역시 기관지가 하게 되는 주된 효능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기관지 내부에 점막이 건조하게 되고, 염증이 생기게 될 경우엔 감기, 기관지염 등의 여러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게 됩니다.

특히나 날씨가 건조해지고 일교차가 심해지는 환절기나 미세먼지가 심한 시기에는 기관지 점막이 더욱 건조해지고, 폐에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어 기관지 및 폐 기능이 쉽게 약화가 됩니다. 이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비롯해 세균 감염 원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위생을 세심히 관리하고, 신선한 채소 및 과일 등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울러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 배출을 돕는데 뛰어난 차 종류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기관지 건강 유지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관지에 좋은 작용을 하는 차 종류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관지에 좋은 차

1. 생강차

기관지 건강 유지를 돕는 첫 번째 차는 생강차인데요. 생강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식물인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 등의 여러 성분들의 함량이 풍부하며, 이 성분들이 기관지 내부의 염증을 억제함과 동시에 폐기능을 강화시켜 기관지 건강 및 관련 질환들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따뜻함을 유지해주어 감기 예방에 뛰어나며, 혈액순환을 활성화해 냉증 개선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도라지차

초롱꽃과에 속한 도라지를 끓인 도라지차 역시 기관지에 좋은 차 중 하나인데요. 도라지에 포함된 주요 성분인 사포닌에 의해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염증을 삭혀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기침과 가래를 줄여주는 진해거담제로써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천식 및 기관지염, 편도염 등의 여러 질환들의 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도라지와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배와 꿀 등이 있는데요. 도라지차를 끓일 때 배, 꿀 등을 같이 첨가하면 부족한 영양성분들을 서로 보완해줄 뿐만 아니라 도라지 특유의 쓴맛을 줄여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레몬차

기관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의 꾸준한 섭취도 매우 중요하며, 비타민C의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감귤류인 레몬을 차로 끓여 마시면 기관지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레몬 속 풍부한 비타민C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기관지 내 염증의 악화를 막고, 기침과 같은 증상을 줄여주는데 뛰어납니다. 또한 활성산소 무력화를 통한 면역력 증진 작용 및 체내 독소 제거를 돕는 디톡스 효과, 피부 건강 유지 등의 여러 작용 역시 레몬차의 섭취로 얻게 되는 주된 효능에 해당됩니다.

4. 모과차

특유의 울퉁불퉁한 모양과 뛰어난 향을 지닌 모과에는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의 함량이 높은데요. 이러한 여러 성분들의 복합 작용으로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 내 염증을 감소시켜 만성기관지염과 여러 호흡기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과차의 섭취는 위장장애를 완화하는데도 뛰어나며, 지친 몸에 활력을 주어 피부미용 및 피로 해소에도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오미자차

오미자의 열매를 달인 오미자차도 기관지와 폐 기능의 증진을 돕는 차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시잔드린 성분이 기관지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여 다양한 염증성 질환 예방을 돕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미자의 이러한 기관지 건강 증진 효과로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폐를 보하고,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 약재로써도 많이 쓰여 왔다고 합니다. 그 외 오미자에 다양하게 함유된 비타민 성분들로 하여금 체내 면역 기능의 증진을 돕는데도 뛰어나 환절기 시기 면역력 약화로 발생하기 쉬운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 그 외 기관지에 좋은 차 종류

그 외에 녹차와 쌍화차, 맥문동차, 국화차 등의 여러 차들도 기관지와 폐 기능 강화를 돕고, 감기 예방에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소금이 많이 첨가된 음식과 젓갈과 같은 염장식품들을 과잉으로 섭취하는 것은 기관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관지 근육을 조절하는 카테콜라민의 혈액 내 농도가 감소되어 기관지 근육 수축으로 인한 기관지 건강 악화는 물론 기침과 같은 여러 증세들을 심하게 할 수 있으니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