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이 많아지다 보니 건전지를 사용해야 하는 곳도 점점 많아지는데요. 이런 건전지를 보다 오래, 그리고 더욱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알아두면 유용한 건전지 기본 상식
1 건전지를 교체할 때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전지를 모두 빼내고 새 건전지를 끼워 넣어주세요.
사용 중이던 건전지와 새로 산 건전지를 한 기기에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럴 경우, 방전이나 단락의 위험이 있습니다. 새 건전지를 가장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중이던 건전지와 혼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기기에 따라 알맞은 건전지를 사용하세요.
건전지를 사용하고자 하는 기기의 사용설명서를 먼저 확인해주세요. 설명서에서 따로 권장하는 건전지의 종류와 사이즈가 있다면, 그에 맞는 건전지를 선택해서 쓰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로 건전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면, 기기의 에너지 소비 정도에 따라 알맞은 건전지를 사용하세요.
건전지의 성능을 보여주는 단위로는 밀리암페어아워가 있는데요. 벽시계나 디지털 도어록처럼 많지 않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기기에서는 전지의 성능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가격만 고려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카메라 플래시와 같이 일시에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기기에는 밀리암페어아워가 높은 제품을 사용해야 잦은 교체를 피해 알뜰하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끝까지 짜서 쓰세요.
디지털 카메라처럼 일시에 에너지 소모가 많은 기기의 경우에는 건전지 수명이 남아 있어도 동작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에너지 소모가 적은 시계나 리모컨 등의 기기에서 남아있는 수명을 끝까지 사용하세요.
ERP(유럽 재활용 플랫폼)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 알카라인 건전지의 3분의 2는 수명이 남아있는 채로 버려진다고 합니다.
4 깨끗이 사용하고, 신경 써서 보관해주세요.
건전지를 넣을 때는 접촉면을 깨끗이 닦고 (+) 극과 (-) 극의 방향을 올바르게 맞춰서 삽입해주세요.
그리고 사용이 끝난 건전지는 즉시 사용기기에서 빼내 주세요. 수명이 다한 건전지가 장기간 기기에 끼워져 있을 경우, 건전지 액이 흘러나와 기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들의 삼킴 사고 중 건전지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므로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건전지를 유아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보호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5 다 쓴 건전지는 분리 수거해서 버리세요.
건전지에는 철, 아연, 니켈 등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런 건전지를 일반쓰레기에 함께 버려 매립, 부식되면 토양 오염과 수질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리수거하면 유용한 금속 자원으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과 자원을 위해서 조금 귀찮더라도 건전지는 꼭 분리수거해주세요.